My Own Style

반응형

2019년 1월 저에게 재밌는 장난감이 하나 생겼습니다.


"2001 년식 테라칸"


연식에 걸맞게 적산거리도 무려 25만Km 가 넘는 친구에요 ㅎ

지인이 차를 바꾸시면서 폐차하려는 것을 제가 꾸역꾸역 우겨서 얻어왔습니다 ㅋㅋ 

감사합니다 ㅎㅎ


야외생활을 좋아하는 저에게

요놈은 차박을 가능하게 해줄 유용한 친구가 될 것 같아 기대가 되네요 ㅎ

차량이 단단해 보이는 면도 굉장히 마음에 들고요 ㅎ


테라칸 전면 사진


연식에 걸맞게 번호판도 초록색입니다 ㅋ 명의이전을 하게된다면... 저 번호판은 사라지겠네요 ㅠㅠ 

앞으로 이 친구와 어떤 추억을 쌓게될지 기대가 되네요 ㅎ


차를 얻어와서 하나씩 살펴보기 시작하다 보니

이곳 저곳 손보고 싶은 곳들이 많이 보이더군요 ㅎㅎ

오늘은 그 중에 하나인 계기판 LED 를 교체하는 작업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ㅎ


테라칸 계기판 사진


테라칸 순정 계기판은 요롷고롬 생겼습니다 ㅎ

적산거리... 25만 ㅎㅎㅎㅎ


순정 계기판 점등


미등을 켜보면 기본 초록색 불빛에 왼쪽 RPM 계기판 쪽 LED 가 죽어있네요 ㅎ

사진상으로는 밝아보이나 실제로는 굉장히 어두운편이라 야간에 운전하기 좀 답답한 느낌이 나더라고요

그래서 교체를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ㅎ


LED 교체를 위해선 현재 자신의 차량의 계기판 LED 가 어떤 종류인지 먼저 파악해야하는데

요즘은 소셜커머스인 "11번가, 옥션, 위메프 등"에 접속하셔서 "계기판 LED" 만 검색해보셔도

판매하시는 분들이 차량별로 어떤 LED가 몇 개 필요한지 친절하게 표로 정리해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ㅎ


테라칸 차종은 "T10" 종류의 LED 가 5개 필요하다고 적혀있어서

대충 몇군데 가격과 테스트 영상을 비교해보고 회사로 주문 했습니다 ㅎ


LED 주문 사진


자!!! LED 도 왔겠다 퇴근 후, 작업에 들어갑니다 ㅎ


나사 위치


테라칸은 먼저 빨갛게 표시된 두 곳에 십자드라이버로 볼트를 풀어줘야 계기판 탈거가 가능합니다 ㅎ

볼트를 풀어낸 후, 잃어버리지 않게 잘 보관합니다 ㅎ

계기판 앞쪽 플라스틱을 잡고 몸쪽으로 살짝 힘을주어 잡아 뽑습니다 


계기판 분해 사진

계기판 몰딩 탈거

플라스틱 안쪽을 보면 위의 사진과 같이 클립이 있습니다

대부분 오래된 차들은 저런식으로 클립이 달려 있습니다 ㅎ


계기판 나사 위치 사진


계기판을 감싸고 있는 플라스틱을 제거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계기판이 보이는데

요놈을 뽑기 위해서는 빨갛게 표시된 양옆의 볼트들을 제거해줘야합니다 ㅎ


사진 디테일

사진 디테일



해당 볼트들을 십자드라이버로 뽑아서 잃어버리지 않도록 

안전한 곳에 잘 보관합니다 ㅎㅎ


계기판 분리1

계기판 분리2



그리고 계기판을 몸쪽으로 살살 들어냅니다 

핸들이 방해가 되니 핸들의 위치를 최대한 아래쪽으로 내려 놓습니다 ㅎ


소켓 제거 위치


계기판을 살짝 들어보면 뒷면에 저렇게 3종류의 소켓 묶음으로 전선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ㅎ

소켓들을 만져보면 누를 수 있는 부분들이 만져지는데 해당 클립을 꾹 누르고 잡아 뽑습니다 

잘 안뽑히더라도 성질내지 마시고 천천히 하시다 보면 쑥 빠집니다 ㅎㅎ


계기판 탈거

계기판 탈거 사진


요롷게 쉽게 계기판 탈거가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계기판의 뒷면을 볼까요 ㅎ


계기판 회로 사진1

계기판 회로 사진2


뒷면에 표시한 5개의 소켓들이 제가 주문한 "T10" LED 5개가 교체될 부위 입니다 ㅎ


계기판 전구 분해

계기판 전구 분해


소켓을 돌려서 몸쪽으로 뽑으면 뽁~ 하고 

뽑혀져 나옵니다 ㅎ

초록색 고무가 씌워져 있는 순정 LED 네요 


계기판 전구 소켓 제거


해당 클립에서 순정 LED 를 분리 합니다 ㅎ

그리고 미리 사 주문해놓은 "T10" LED 를 뽑아낸 클립에 끼워 넣고

다시 연결 합니다 ㅎ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LED 의 극성이 없는 것을 구매하셨다면 그냥 클립에 LED를 모두 연결 후, 다시 조립을 진행하셔도 되지만 

저처럼 극성이 있는 LED 를 구매하신 경우에는 계기판에 LED 를 결합해 보시고 계기판 뒷면에 연결되었던 전선다발 소켓들을 재연결하셔서 

미등을 꼭 !!! 켜보시고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ㅎ

LED 가 들어오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클립 위치를 위아래로 바꾸시면서 불이 다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시고 조립하셔야합니다 ㅎㅎ


LED 교체 후 조립



 저도 조립전에 미리 미등을 켜서 LED 가 전부 들어오는지 확인 후, 조립을 시작했습니다 ㅎ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죠?ㅎ 


LED 점등


낮에 이렇게 미등을 켜봐도 눈에 확들어오는 계기판으로 변경되었네용 ㅋ

저같은 일반인이 작업했을 때, 1시간 정도의 작업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ㅎㅎ

LED 가격은 대충 "T10" LED 개당 1,500 원 정도에 구매했고 (5.ea) 택배비가 2,500 원이 들었으니 


Total 10,000 원으로


어둡고 심심했던 순정 계기판 LED 교환을 진행해 봤습니다 ㅎ

만원 정도에 오래 타시던 차량의 계기판 LED 를 교체해서 기분 전환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ㅎㅎ

궁금하신 점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ㅎ


반응형

'자동차 DI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센터페시아 도색  (2) 2019.02.17
기어박스 LED 교체  (2) 2019.02.17
중고차 번호판등 LED 교체  (0) 2019.02.14
중고차 실내등 LED 교체  (0) 2019.02.13
중고차 공조기 LED 교체  (2) 2019.02.07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