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Own Style

반응형

몇일전 램직장군의 k3 대시보드에 엠비언트 무드등을 달아주면서

저도 뽐뿌가 와서 큼식이에게도 대시보드 엠비언트 작업을 해주리라

마음을 먹었습니다!

주문은 하기에 링크에 링크 되어 있는

램직장군이 주문한 곳과 동일한 곳에서 주문했습니다 ㅎ

(K3 엠비언트 무드등 셀프 설치 링크 참조)

알리에서 주문하면 훨씬 싸겠지만... 못기다리겠어서... 만원 정도 더 쓰고 질러버렸네요 ㅎ

컨트롤러와 몰딩 2미터 정도해서 25,000 원 정도 들었습니다 ㅎ

주문제품 구성

주문한 RGB 컨트롤러와 리모컨(따로 주문 안해도 RGB 구매시 같이 오더라구요),

그리고 el 몰딩이 도착했습니다 ㅎㅎ

마감캡과 수축튜브도 같이 왔네요 ㅎ

피복길이 연장

컨트롤러 +, - 선이 좀 짧아서 피복을 벗겨주고 길이를 일단 좀 연장했습니다 ㅎ

아직 출고한지 2달밖에 안된 신차라 ㅠ 선을 자르긴 뭔가 아까워 운전석 퓨즈에서부터 

조수석까지 대시보드 하단부까지 낚시를 이용하여 배선을 연결해 줄 생각입니다 ㅎ

작업 완료된 장비

주차장으로 내려갑니다 ~

퓨즈박스 퓨즈 찾기

퓨즈 박스를 열고 적당한 퓨즈를 찾아봅니다 ㅎ

제가 자주 방문하여 차량 정보를 찾아보는 유용한 네이버 카페인 

QM6 매니아 카페 (링크) 에서 금손님들이 어느 퓨즈에 무드등을 연결하시는지 찾아봅니다 ㅎ

실력이 출중하신 분들이 많으신 카페이니 ㅎ QM6 차주 분들이라면 ㅋ

가입하셔서 정보들 많이 얻어가시고 공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ㅎ

 

시가라이터(20A) 퓨즈에 많이들 연결하시던데

해당 소켓에는 이미 블랙박스가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ㅠ

퓨즈를 뽑아 다시 선 정리하기가 귀찮아서

2nd power socket 퓨즈에 연결을 진행합니다 ㅎ

멀티미터로 퓨즈 확인

출력선에 + 선을 연결해야되기 때문에 멀티미터로 잠깐 찍어봅니다 ㅎ

출력선 찾기

왼쪽 다리쪽에 전압이 많이 걸리므로 오른쪽이 출력선으로 생각하고 작업하면 될 것 같습니다 ㅎ

출력선 위치

사진의 out 부분에 RGB 컨트롤러의 + 선을 연결해 주시고 ㅎ

차대에 - 선을 접지해 줍니다 ㅎ

제품 테스트 진행

테스트 해보니 컨트롤러에 불이 잘 들어오네요 ㅎㅎ 

시동 off 시, 일정시간이 지나니까 꺼지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ㅎ

위 사진에서 주황색 방향으로 선을 따서 대시보드 센터페시아 뒷하단 부분에 낚시로 배선을 넘겨줍니다 ㅎ

선이 짧아서 다시 연장 작업을 한번 더 했습니다 ㅎ

조수석으로 배선 넘기기

요렇게 배선정리를 해서 우측 조수석쪽으로 넘겨줍니다 ㅎ

배선정리

조수석쪽으로 넘어온 선은 부직포 테잎을 감아서

조수석 카펫 아래쪽으로 밀어넣어 선을 정리합니다 ㅎ

조수석 하단 부위 확인

조수석 오른쪽 하단 끝 부분에 방음재 같은 재질 천이 붙어 있는데 ㅎ

요쪽으로 선을 정리하여 우측 대시보드 커버쪽으로 배선을 올려주었습니다 ㅎ

우측 대시보드 커버 분리

우측 대시보드 커버를 분리하고

클립 제거

커버에 붙어있는 에어백 on-off 선(?)이 연결된 클립을 잠시 뽑아줍니다 ㅎ

아까 조수석쪽에서 올려준 배선을 이쪽으로 뻬줍니다 ㅎ

RGB 컨트롤러를 우측 대시보드 커버 안쪽, 글로브 박스 위에 부착하여

커버 안쪽에서부터 센터페시아 쪽으로 몰딩을 붙일 예정입니다 ㅎ

광섬유 몰딩 제단

광섬유 몰딩을 대시보드 틈새에 적절히 맞춰서 재단합니다 ㅎ

광섬유 끝부분 처리

대시보드 커버 안쪽으로 들어가는 부분은 몰딩의 칼국수(?)같은 부분을 좀 짤라내 주시고 ㅎ

몰딩 끝부분 마감캡

센터페시아쪽 몰딩 끝 부분은 마감캡으로 마감해 줍니다 ㅎ

몰딩을 대시보드 틈새에 끼워주시고 아까 대시보드 우측으로 올려놓았던 +, - 배선을 컨트롤러에 연결해줍니다 ㅎ

그리고 el 몰딩을 컨트롤러 빛이 나오는 부위에 꽂아주면 작업이 끝납니다 ㅎ

 

 

제품 테스트 사진

생각보다 잘 나와서 기분이 좋네요 ㅎㅎ

항상 큼식이를 탈때마다

1열 운전석, 조수석 도어 엠비언트등

중앙 엠비언트 등

그리고 운전석에는 계기판에도 무드등과 같은 색으로 불빛이 도는데

조수석쪽만 좀 덩그러니 어두운 것 같아서 아쉬웠었는데 ㅎㅎ 뭔가 부족한 부분이 채워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ㅎㅎ

기분 좋네요 ㅎㅎ

테스트1
테스트2
테스트3
테스트4

기존에 차량에서 옵션으로 지원하는 색상과도 얼추 다 맞아 떨어지네요 ㅎ

저 같은 흙손도 가능한 작업이니 ㅎ

시간나시면 한번 분위기 전환용으로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 하트 버튼 한번 !!

그럼 이만 qm6 대시보드 엠비언트 라이트 diy 포스팅을 마칩니다 ㅎ

감사합니다 ㅎ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